![배달의민족의 수수료 개편과 관련해 내부 직원들이 불만을 토로한 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711162225089066cf2d78c68175193255143.jpg&nmt=29)
11일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따르면, 배민의 중개 수수료 인상에 대해 “시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수수료 인상을 강행했다”는 취지로 직원들이 쓴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배민 직원은 ‘제정신인가’라는 제목 글에서 “수수료 인상하더라도 쿠팡이츠 보단 낮아야 하는거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또다른 댓글에서는 “가장 많은 가게 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쿠팡이츠보다 수수료가 싸야만 한다”고 했다.
앞서 배민은 지난 10일 중개 수수료를 종전 6.8%에서 9.8%로 44% 인상했다. 업주 부담 배달비를 지역별로 건당 100~900원 낮추겠다고 했지만, 중계 수수료 인상분이 배달비 인하분보다 커서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배민은 수수료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치열한 시장 경쟁을 감안해 경쟁사인 쿠팡이츠에 맞춰 9.8%로 올렸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직원들의 반응은 정반대다.
배달사업의 핵심 수수료 수익원인 중개 수수료를 낮춰야 음식값 인상 방어는 물론, 고객과 입점업체 수요를 높여 경쟁을 높일 수 있는데 오히려 경쟁우위를 떨어뜨리는 정책을 폈다는 것이다.
배민 경영진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사 발표에 대해서도 불만이 터져 나왔다. 모 회사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가 한국 시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주를 이룬다.
![배달의민족의 수수료 개편과 관련해 내부 직원들이 불만을 토로한 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711162243058706cf2d78c68175193255143.jpg&nmt=29)
독일 2011년 설립된 딜리버리 히어로는 세계 74개국 가운데 56개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만, 딜리버리히어로의 당기순손실은 지난 2020년 14억유로에서 지난해 회계연도에서 23억 유로(3조4159억원)으로 증가했다. 이에 캐시 카우인 배민 의존도가 높아진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의 대표 혁신 기업 이미지가 강하던 배민이 최근 지나친 수익화로 불과 3년 만에 판도가 180도 바뀐 모습”이라며 “유료화 행보에 분노한 내부 직원들의 목소리부터 잠재워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