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CEIV Pharma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운영하는 의약품 항공운송 국제표준 인증으로, 온도에 민감한 의약품의 안전한 운송을 위한 콜드체인 운영 역량, 시설·장비 관리 수준, 위험관리 프로세스, 품질관리 체계 등 280여 개 항목을 종합 평가하여 발급하는 가장 권위 있는 글로벌 인증이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며, 지속적인 품질관리 체계 유지를 위해 정기 재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의약품 항공운송 시장은 바이오의약품, 백신, 세포·유전자 치료제 등 첨단 의약품 수요 증가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차세대 물류 분야다. 의약품 및 바이오 화물은 운송 중 미세한 온도 변화나 취급 부주의로 인해 제품이 변질될 위험이 높아 매우 엄격한 온도 관리 역량이 물류 경쟁력의 핵심이다.
이에 피앤에스네트웍스는 우수한 사내 인력으로 전사적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의약품 운송 전 과정에 대한 표준운영절차(SOP) 수립, 품질관리체계(QMS) 구축, 운송 매뉴얼 개정·보완, 절차 개선, 내부 점검 등을 통해 제반 프로세스를 국제적인 의약품 우수유통관리기준(GDP) 수준 이상으로 개선했다. 이에 IATA 전문가의 전반적인 품질관리체계에 대한 문서 심사와 현장점검 1, 2차 심사를 통과했으며, 2025년 개정되어 한층 엄격해진 CEIV Pharma 1.8 버전 인증을 국내 업체 최초로 취득했다.
피앤에스네트웍스의 CEIV Pharma 인증 취득은 콜드체인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인증을 통해 피앤에스네트웍스는 의약품 운송 준비 단계부터 적재, 운항, 인도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에서 글로벌 품질 기준을 충족함을 공식 입증했다. 이로써 피앤에스네트웍스는 지난 ‘24년 9월 취득한 리튬배터리 항공운송 인증(CEIV Lithium Batteries)에 이어 CEIV Pharma까지 취득하며 특수 화물 운송 전문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피앤에스네트웍스는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자회사 PNS카고매니지먼트를 통해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GDP 기준에 부합하는 콜드체인 인프라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화주가 요구하는 엄격한 온도 관리 기준을 충족하는 콜드체인 물류 인프라를 확보했다. 피앤에스네트웍스는 이번 인증을 발판으로 바이오제약 기업들의 글로벌 물류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넓히고, 의약품 물류의 선두 업체로 도약할 계획이다.
[글로벌에픽 이성수 CP / l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