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종합

참잘함한방병원-경희대 공동연구팀, 골절 수술 후 침치료 효과 국제학술지 게재

2025-11-28 09:46:36

참잘함한방병원-경희대 공동연구팀, 골절 수술 후 침치료 효과 국제학술지 게재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에픽 유병철 CP] 정강뼈 골절 수술 후 침치료가 통증 완화와 기능 회복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참잘함한방병원 윤유석 병원장은 경희대학교 한방재활의학과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 논문 '정강뼈 골절 수술 후 통증 완화 및 기능 개선을 위한 침치료: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Acupuncture for Post-Operative Pain Relief and Functional Improvement in Tibial Fractur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이 국제 학술지 'Healthcare(Impact Factor: 2.7)'에 최근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정강뼈 골절은 주로 교통사고나 격렬한 운동 중 발생하는 고에너지 손상으로, 수술 후에도 긴 회복 기간과 철저한 통증 관리가 필수적이다. 이번 연구는 정강뼈 골절 수술 후 침 치료의 효과를 다룬 첫 번째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이라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지닌다.

공동 연구팀은 정강뼈 골절 수술을 받은 1315명의 환자 데이터를 포함한 16건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RCT)를 종합 분석했다. 수술 후 일반적인 재활 및 약물 치료를 받은 대조군과 여기에 침치료를 추가한 실험군의 치료 성과를 면밀히 비교했다.

그 결과 침치료를 병행한 환자군에서 ▲통증 지수(VAS) 유의미한 감소 ▲무릎 관절 기능(HSS score) 향상 ▲관절 가동범위(ROM) 증가 등 모든 회복 지표가 호전된 것으로 분석됐다.

침치료를 함께 받은 환자들은 일반 치료만 받은 환자들보다 통증 점수가 평균 1.03점 낮았고, 수술 초기부터 재활 전체 기간 동안 일관된 통증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무릎 관절 기능 평가 점수인 HSS 점수는 평균 13.21점 더 높았으며, 무릎 관절의 움직임 범위도 유의하게 증가해 실질적인 기능 회복이 이뤄졌다.

더불어 침치료 병행군의 전체 치료 효과율은 대조군 대비 약 4.9배 높았으며, 수술 후 합병증 발생률은 87% 감소했다. 관절 강직, 혈전증, 불유합 등 정강뼈 골절 수술 후 주요 합병증도 줄어든 사실이 확인됐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침치료가 기존의 약물 치료나 물리 치료의 한계를 보완하고, 환자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돕는 효과적인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윤유석 병원장은 “참잘함한방병원은 앞서 국내 및 미국 특허를 획득한 ENU 약침 관련 연구를 SCI급 저널에 게재하는 등 임상뿐만 아니라 학술 연구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이번 연구 참여를 통해 세계 의학계에 한의학의 위상을 높이고, 골절 수술 후 재활 분야에서 한방치료의 탁월한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글로벌에픽 유병철 CP / ybc@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epic-Graphics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