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두잇스튜디오와 전속 계약을 체결한 뽀구미는 유튜브 구독자 65.4만 명을 보유한 크리에이터로 게임, 브이로그, 레이싱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인지도를 쌓아왔다. 특히 2023년 유튜브 콘텐츠 ‘폐차레이서’를 시작으로, 레이싱이라는 도전을 통해 실패와 재도전, 그리고 성장을 담은 스토리로 주목받았다.
'폐차레이서'는 두잇스튜디오가 자체 기획 및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로, 평범한 여성 크리에이터가 레이싱 선수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린 시리즈다. 2023년에는 차량 전손 사고로 인한 좌절을, 2024년에는 포디엄에 오르는 성공의 순간까지 그려내며 시청자들에게 진정성과 감동을 전했다. 또한, 한국전파진흥협회의 1인 미디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지원을 받아 독일 뉘르부르크링 24시,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열린 e스포츠 대회 참가기를 담은 콘텐츠 '깡깡투어'를 번외로 제작해, 예능적인 감성으로 시청자와의 접점을 확장했다.
두잇스튜디오는 해당 콘텐츠를 통해 인플루언서의 캐릭터 브랜딩과 서사 설계를 동시에 이뤄내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선보였고, 뽀구미는 ‘도전-열정-성장’이라는 메시지를 가진 대표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이를 바탕으로 메가 브랜드들의 협찬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거두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엑스티어 알파' 브랜드를 통해 엔진 보호 및 성능 향상에 특화된 연료첨가제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번 후원을 통해 대중과의 접점을 더욱 넓히고 있다. 관계자는 "국내 연료첨가제 시장이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만큼, 현장 이벤트와 스폰서십을 통해 브랜드 체험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 엑스티어 레이싱팀은 뽀구미를 포함해 유튜브 채널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신사용, 연장재경(파파개러지) 등 인플루언서 레이서로 구성되어 있다. 2025 시즌부터는 기존 뽀구미와 잇섭의 라이벌 구도에서 확장되어, 신사용과 윤성로(모트라인)의 경쟁 구도로 콘텐츠의 몰입도와 화제성을 동시에 높이고 있다.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하고, 영화 ‘F1’의 개봉을 앞두고 다양한 기업들이 이 분야에 집중하는 추세 속에서, ‘로지텍G’, ‘인스타360’, ‘엄브로’, ‘퓨어팟 ’등 다양한 브랜드가 뽀구미와 파트너십을 맺고 협찬에 참여했다. 이는 뽀구미와 두잇스튜디오가 구축한 독립형 콘텐츠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업계의 신뢰를 방증하는 사례로 주목된다.
두잇스튜디오 관계자는 "레이싱 콘텐츠의 감동을 넘어, 브랜드 메시지까지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인플루언서형 모델로 뽀구미를 육성해왔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캐릭터와 스토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실험과 브랜드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CKL기업지원센터를 통해 두잇스튜디오와 같은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최대 2년의 입주지원과 제작지원시설 등을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이수환 CP / lsh@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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