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Pension Economy

[TDF 전략③]한국투자신탁운용..."자체 인프라로 원화투자자 최적화 포트폴리오"

LTCMA·글라이드패스 직접 설계...점유율 11.85%, ETF포커스 샤프지수 전 빈티지 1위

2026-01-14 14:51:44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직장인들의 퇴직연금 투자 수단으로 TDF(타깃데이트펀드)가 각광받으면서 자산운용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각 운용사들은 차별화된 상품 라인업과 운용 전략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주요 자산운용사들의 TDF 운용 전략과 성과를 알아본다. 세 번째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TDF 전략을 공개한다. -편집자 주

[TDF 전략③]한국투자신탁운용..."자체 인프라로 원화투자자 최적화 포트폴리오"이미지 확대보기

Q.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운용하는 TDF의 최근 수익률 성과는 어떻습니까?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운용 전략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한국투자신탁운용 TDF의 가장 큰 차별점은 자체 개발 인프라를 활용해 원화투자자에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원화투자자가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정형화된 사실(Stylized Facts)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사 TDF 운용의 출발점은 '장기자본시장가정(LTCMA)'과 '글라이드 패스 설계'입니다. 장기자본시장가정을 통해 한국투자자에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위한 자산군별 기대수익률, 변동성, 자산군간 상관계수를 결정합니다.
글라이드 패스는 평균적인 한국인이 생애주기별로 투자해야 하는 주식편입비를 결정합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인적자본 개념을 도입해 한 인간의 부를 인적자본과 금융자본의 합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금융자본보다 인적자본이 큰 젊은 시기에는 주식비중을 높게 유지하고, 금융자본 비중이 더 커지는 노장년기에는 주식비중을 낮추는 글라이드 패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모두 당사에서 직접 설계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장기자본시장가정과 글라이드 패스가 결정되면 전략적 자산배분을 진행하며, 해당 단계에서는 정해진 주식편입비를 적용하면서 기대수익률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전술적 자산배분을 진행하며, 이 단계에서는 경기국면과 세부자산군간 상대가치를 고려해 주식비중을 조정하게 됩니다.

당사에서는 총 3가지의 TDF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모든 프로세스를 적용한 '한국투자TDF알아서시리즈', 전략적 자산배분까지 적용한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시리즈'입니다. 마지막으로 TDF ETF인 'ACE TDF시리즈'가 있습니다. ACE TDF는 증여와 상속용으로 디자인돼 상대적으로 높은 주식비중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리밸런싱 방식도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정기리밸런싱과 수시 리밸런싱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정기 리밸런싱은 매년 말 장기자본시장가정을 업데이트한 후 변경된 파라미터(기대수익률, 변동성, 상관계수)를 적용해 실행합니다. 수시 리밸런싱은 실제 포트폴리오와 목표 포트폴리오간 괴리가 커질 경우에 수행하며, 위험관리와 초과수익 창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절차입니다. 수시 리밸런싱은 고평가된 자산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자산을 매수하게 되는데, 이때 초과수익(allocation alpha)을 얻을 수 있습니다.

[TDF 전략③]한국투자신탁운용..."자체 인프라로 원화투자자 최적화 포트폴리오"이미지 확대보기


Q. TDF 시장에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점유율과 순자산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최근 자금 유입 추이는 어떻습니까?
A. 2025년 12월말 기준 수탁고 1조8,400억원으로 점유율 11.85%를 기록하고 있으며, 연초 이후 4,606억원이 증가했습니다. 그중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펀드 수탁고는 5,825억원으로 연초 이후 3,133억원 증가했습니다.

3년 성과 기준으로 ETF포커스시리즈가 전 빈티지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험조정수익률 지표인 샤프지수 또한 전 빈티지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 한국투자신탁운용 TDF의 자산배분 구조와 투자 대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특히 해외자산 비중과 대체투자 활용 전략이 궁금합니다.

A. 자산배분 구조는 장기자본시장가정 수립, 글라이드 패스 결정, 전략적 자산배분, 전술적 자산배분 등 4단계로 구성됩니다. 투자대상은 국내외 주식·채권·대체자산과 ETF, 공모펀드에 투자합니다.

주식·채권 비율은 퇴직연금 감독규정에서 정의하는 '적격TDF'에서 적립기 주식비중을 최대 80%, 인출기 최대 40%로 정의하고 있어 해당 조건에 맞게 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자산 비중은 주식의 경우 해외주식 비중이 높고, 채권의 경우는 국내채권 비중이 높습니다.

대체투자 활용 전략으로는 2024년도부터 금과 미국성장주를 섞어 투자하는 'Golden Growth' 전략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Golden Growth 전략은 금과 미국성장주의 분산투자효과에 주목해 적용하고 있으며, 지난 2년간 금과 미국성장주와의 분산투자 효과가 실제 펀드에서 검증되면서 현재는 금의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Q. 최근 금리 변동성과 주식시장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어떤 리스크 관리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까?

A. 당사의 경우 포트폴리오 구성 시 분산투자 효과를 극대화해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시기에도 포트폴리오는 안정적으로 관리됩니다. 따라서 Loss-Cut과 같은 리스크 관리를 위한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시기를 리밸런싱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변동성 확대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까지 자산군간 괴리가 커지기 때문에 저평가된 자산 비중을 늘리고, 고평가된 자산 비중을 줄이는 수시 리밸런싱을 수행합니다. 규칙에 입각한 수시 리밸런싱이 리스크 관리 전략이자 초과수익 창출 전략입니다.

Q. TDF 총보수(비용)가 일반 펀드 대비 높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TDF의 보수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이 비용이 정당화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당사에서 운용 중인 두 가지의 TDF 총보수 모두 유사유형 평균보수율 및 국내 전체 TDF 평균보수율 대비 낮은 수준입니다.

한국투자TDF알아서시리즈의 경우 2030 빈티지는 총보수 0.439%(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467%), 2040 빈티지는 0.543%(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593%), 2050 빈티지는 0.681%(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704%), 2060 빈티지는 0.681%(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680%)입니다.

한국투자TDF알아서ETF포커스시리즈는 2030 빈티지 0.415%(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467%), 2040 빈티지 0.415%(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593%), 2050 빈티지 0.515%(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704%), 2060 빈티지 0.515%(유사유형 평균 0.743%, 국내 전체 TDF 평균 0.680%)입니다(금융투자협회, 2025년 11월말 대표 빈티지 C-Re클래스 기준).

[TDF 전략③]한국투자신탁운용..."자체 인프라로 원화투자자 최적화 포트폴리오"이미지 확대보기


Q. 퇴직연금 시장에서 TDF 판매 확대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증권사, 은행 등 판매채널과의 협력 전략은?

A.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 충족을 위해 장기자산배분(2080 빈티지)을 출시하는 등 빈티지 라인 최다 보유(2020~2080, 총 10종) 및 액티브·패시브 TDF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TDF 운용 전략의 근간이 되는 장기자본시장가정(LTCMA) 보고서를 매년 무료로 회사 유튜브 및 홈페이지 채널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타 채널 및 매체를 통해 퇴직연금 시장에서의 TDF를 포함한 실적배당형 상품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자체 채널(블로그, 홈페이지, 유튜브)을 통해 TDF 설명과 주요 변화 사항 및 운용 현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인 퇴직연금 임직원 교육을 통한 TDF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판매채널과의 협력 전략으로는 TDF의 주요 판매사인 은행, 증권사, 보험사와 '지속적 소통과 프로모션'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판매 담당자 및 상품 담당자 대상 세미나(호텔 행사 등)를 통한 TDF 지속 교육을 진행하며, 판매 담당자와의 1:1 Q&A 라이브 세미나로 현장 니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판매 담당자와 상품 담당자 대상 포트폴리오 성과 및 자산배분 현황 등 주요 이슈에 대한 정기적 소통을 통해 전문성을 제고하고, 상품 담당자와 함께 TDF 순매수 이벤트 등의 대고객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판매·상품 담당자용 모바일 웹 페이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안서 및 주요 서류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판매 안내 자료 및 기타 마케팅 콘텐츠들을 실시간 제작 및 업데이트해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투자권유대행인(FC) 대상 TDF 연수 및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Q. 국내 TDF는 출시 이후 10년 이상의 장기 성과 트랙레코드가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가입자들이 은퇴 시점까지 믿고 맡길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A. 당사의 분석에 따르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변동 주기는 약 2년6개월~3년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3년 정도의 기간이라면 다양한 경기국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3년간 트랙레코드가 있다면 장기성과 추론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동안에는 경기침체부터 경기팽창기까지 다양한 시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기간 트랙레코드가 좋았다면 은퇴 시점까지 믿고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년 성과 기준으로 상위 25% 내 우수한 TDF를 선택하신다면 장기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2030·2050 빈티지의 경우 위 기간 동안 3년 수익률은 동기간 소비자물가(2.68%) 대비 각각 0.34%, 4.38%의 초과수익을 기록했습니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