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Company PR

하나금융, 디지털 자산 시대 선점 나선다

금융권 특화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 자체 개발... TTA 신뢰성 검증 통과로 기술력 입증

2025-08-13 09:39:02

하나금융, 디지털 자산 시대 선점 나선다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디지털 자산 시대를 앞두고 국내 금융권이 블록체인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하나금융그룹이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선두 경쟁에 나섰다.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13일 금융권에 특화된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신뢰성 검증을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한 솔루션은 금융기관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실제 금융권에서 사용하는 내부망 환경과 보안 정책을 반영해 설계됐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금융권 맞춤형 설계로 안정성과 편의성 확보

기존 블록체인 솔루션들이 일반적인 환경에서 개발된 것과 달리,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솔루션은 처음부터 금융권의 엄격한 보안 요구사항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 금융기관의 폐쇄적인 내부망 환경에서도 원활히 작동하도록 최적화한 것이 핵심이다.
솔루션을 구성하는 블록체인 운영 서버, 계정 관리 서버, 키 저장 서버, 커스터디 서버 등 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동되어 작동한다. 이를 통해 전자지갑 생성 및 관리, 사용자 인증, 다중 거래 서명 등 디지털 자산 관리에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솔루션의 신뢰성은 객관적 검증을 통해서도 입증됐다. ICT 표준화 및 시험 인증 전문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주관하는 블록체인 신뢰성 검증을 통과한 것이다. 검증 과정에서는 블록체인 서비스 응답 시간, 데이터 정합성, 표준 암호 알고리즘 적용 등 총 11개 항목에 대해 엄격한 평가가 이뤄졌다. 모든 항목에서 기준을 통과하며 기술력과 안정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이는 국내 금융기관이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솔루션이 공신력 있는 기관의 검증을 받은 사례로, 향후 금융권 내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중요한 레퍼런스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차세대 금융 인프라 구축의 출발점
이해 하나금융융합기술원장은 "이번 솔루션은 금융권에서 실제 운용 가능한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신뢰성을 갖춘 시스템"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도 스테이블 코인, STO(토큰 증권) 등 디지털 자산 관련 차세대 금융 인프라 구축과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은 이번 블록체인 키관리 솔루션 개발에 그치지 않고 더 광범위한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서로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 간 연동 기술, 블록체인 거래 보안 기술 등 디지털 자산 기반 금융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동시에 개발 중이다.

이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과 디지털 자산 제도화가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하나금융그룹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