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과 고용노동부(장관 김영훈)는 퇴직연금 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 확산을 위해 '재정검증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하고 초성 퀴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 발간은 지난 5월 양 기관이 체결한 '퇴직연금 확정급여형(DB)의 질적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의 첫 결실이다. 중소기업 퇴직연금 담당자의 실무역량 강화와 근로자의 퇴직연금 이해도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취지다.
가이드북은 실무 현장의 필요를 충실히 반영해 세 가지 편으로 구성됐다. 먼저 '재정검증 기본편'은 확정급여형(DB) 적립금의 적정성을 검증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안내한다. 'DB형 제도 심화편'에서는 노무, 세무, 회계 등 전문적인 내용을 상세히 다뤄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주요 질문편'은 현장에서 자주 묻는 질문들을 모아 빠른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이번 가이드북은 복잡한 퇴직연금 제도를 단계별로 쉽게 풀어내 중소기업 실무자들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퇴직연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온 중소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퇴직연금 실무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이드북 발간과 함께 퇴직연금 제도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 제도와 관련된 초성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정답을 맞힌 참여자 중 선착순 5,100명에게 모바일 커피 쿠폰이 제공된다. 이벤트는 오는 12월 9일(화)까지 진행되며 누구나 i-ONE Bank(개인)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IBK기업은행은 확정급여형(DB) 가입 기업 수 기준 퇴직연금 1위 사업자로서 이번 가이드북 발간을 시작으로 고용노동부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확정급여형(DB) 가입 기업 수 기준 퇴직연금 1위 사업자로서 앞으로도 고용노동부와 함께 민관 협업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실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DB형 제도의 질적 성장을 이끌고 궁극적으로는 근로자의 퇴직급여 수급권 보호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