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Company

한진 조원태 회장 “호반건설 신경 쓰이네... “

한진칼 공략 18.46% 확보, 조 회장과 1.5%p 차 ... 항공업 진출 ‘촉각’

2025-05-13 15:06:18

한진 조원태 회장 “호반건설 신경 쓰이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호반그룹이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 지분을 18.46%까지 확대하면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호반그룹은 "단순투자 목적"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최대주주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측과의 지분 격차가 좁혀지면서 향후 경영권 분쟁 가능성에 대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12일 한진칼 보유 지분이 기존 17.44%에서 18.46%로 늘었다는 내용의 '주식 등 대량 보유 상황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번 지분 확대는 호반건설 계열사인 호반호텔앤리조트가 지난해 3월부터 올해 4월까지 1년여에 걸쳐 한진칼 주식 64만1974주(0.96%)를 매입하고, 또 다른 계열사인 ㈜호반이 지난해 3월 3만4000주(0.05%)를 추가 매수하면서 이루어졌다.

호반그룹의 한진칼 지분 매입은 2022년 사모펀드 KCGI로부터 지분을 인수하며 본격화됐다. 이후 2023년에는 팬오션으로부터 5.85%를 추가로 사들이며 꾸준히 지분을 늘려왔다. 이번 지분 추가 매입으로 호반건설 측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은 18.46%로, 주식 보유 목적은 여전히 '단순투자'로 명시되어 있다.

현재 한진칼 주주 구성을 살펴보면, 조원태 회장과 특수관계인들은 30.5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중 10.58%는 한국산업은행이 보유한 지분으로, 이를 제외하면 조 회장 측의 실질적인 지분은 약 20%에 불과하다. 결국 호반그룹(18.46%)과 조원태 회장 측(산업은행 제외 약 20%)의 지분 격차는 1.5%포인트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호반건설은 지난 3월 열린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이사 보수 한도를 90억원에서 120억원으로 증액하는 안건에 반대표를 던지는 등 한진그룹 경영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호반그룹이 향후 한진칼 경영권 참여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호반그룹이 2015년 아시아나항공의 모기업인 금호산업 인수를 타진했던 점을 고려하면, 항공업 진출을 위한 포석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호반그룹은 최근 LS그룹과도 묘한 긴장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호반그룹은 올해 초 LS전선 모회사인 ㈜LS 지분 약 3%를 인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호반그룹 계열사인 대한전선과 LS전선 간 특허권 침해 소송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루어져 주목을 받았다. 두 회사는 5년 8개월간 소송을 진행했으며, LS전선이 1심과 2심 모두 승소했다.

이런 상황에서 한진그룹과 LS그룹이 최근 항공우주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협업을 강화하기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양측은 각 사의 인적·물적 자원과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적용한 항공우주산업 기술 고도화, 도심항공교통(UAM) 충전인프라 구축 등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재계에서는 이 협약을 두고 한진그룹과 LS그룹이 향후 호반그룹의 경영권 참여 시도에 대비해 상호 백기사 확보 차원에서 동맹 관계를 맺은 것이라는 해석에 무게를 두고 있다. 두 그룹 모두 호반그룹과 갈등 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호반에 맞서 우군 확보에 나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진칼은 이같은 소식이 전해진 13일 주가가 장 시작부터 29.93% 급등하며 상한가로 직행했다. 시장에서는 호반그룹의 지분 확대로 인한 경영권 분쟁 가능성과 이에 대응하는 한진그룹과 LS그룹의 행보를 주시하고 있다.

호반그룹은 공식적으로는 "이번 지분 확대는 어디까지나 단순 투자 목적"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한진칼의 오너일가 지분이 가족 구성원에 분산돼 있고 호반그룹의 지분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향후 전개될 상황에 재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