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글로벌 시장조사업체 GfK는 TV, 에어컨, 세탁기 등 국내 대표 가전제품 23종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14% 늘었다고 밝혔다.
TV, 에어컨 등 대형 가전제품군은 전년보다 14%, 데스크톱, 노트북 등 IT 가전은 17%, 가스·전기레인지 등 주방 가전은 2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기, 냉장고 등 필수 가전도 15%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식기세척기, 의류 관리기, 커피 메이커 등 신가전제품 판매가 급증했다. 지난해 신가전제품 시장은 전년 대비 30% 이상 확대됐다.
GfK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가전 수요가 늘었고, 여행을 대신해 가전제품에 투자하는 '대체 소비' 트렌드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 등이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미지 확대보기구매 경로로는 오프라인 채널이 전년 대비 8%, 온라인 채널은 25% 성장률을 기록했다. 온라인 채널에서는 소셜커머스가 58% 늘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가전 제품 구매를 선호한다. GfK에 따르면 가전 시장의 50% 이상은 오프라인 채널에서 이뤄졌다.
주목할 점은 온라인 채널의 성장이다. 2019년 34.4% 였던 온라인 채널 판매 비중은 지난해 37.6%로 약 3%P 늘었다.
최인수 GfK 연구원은 "2020년은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인테리어, 편리함, 휴식 등 가치에 중점을 둔 가전들과 요리, 음악 등 취미와 관련된 가전 중심 소비가 시장의 성장을 이끌 한 해였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 백신 보급으로 코로나19 상황이 회복된다면 가전 시장 성장이 둔화할 수 있지만, 온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한 가전시장 성장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차진희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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