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Investment

하나은행, 800병상 규모 서울아산청라병원 착공...글로벌 의료 허브 구축

KAIST·하버드의대 연구소 입주 예정...2029년 완공 목표, 하나드림타운과 시너지

2025-12-29 20:45:41

하나은행은 29일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서 진행된 청라의료복합타운의 핵심 시설인 서울아산청라병원 착공식에 참여했다고 밝혔다.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이병식 하나은행 부동산금융본부 본부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이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사진 왼쪽에서 여섯번째), 박승일 서울아산병원장(사진 왼쪽에서 일곱번째), 이용우 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사진 왼쪽에서 여덟번째) 등 내외빈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하나은행은 29일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서 진행된 청라의료복합타운의 핵심 시설인 서울아산청라병원 착공식에 참여했다고 밝혔다.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이병식 하나은행 부동산금융본부 본부장(사진 왼쪽에서 세번째)이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사진 왼쪽에서 여섯번째), 박승일 서울아산병원장(사진 왼쪽에서 일곱번째), 이용우 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사진 왼쪽에서 여덟번째) 등 내외빈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인천 청라에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의료복합단지가 들어선다.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29일 인천시 서구 청라동에서 열린 서울아산청라병원 착공식에 금융 주간사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청라의료복합타운은 종합병원과 의료 바이오 관련 산업·학문·연구 시설을 한곳에 집적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2029년까지 지상 19층, 지하 2층, 약 800병상 규모의 서울아산청라병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핵심 의료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세계적 연구기관 입주...R&D 허브 기능 강화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글로벌 연구 역량의 집중이다. KAIST 연구소와 하버드 의대 매사추세츠병원(MGH) 연구소가 입주할 예정이며, 의료복합산업 연구개발(R&D)의 허브 기능을 담당하는 창업·교육시설인 Life Science Park도 조성된다. 이와 함께 노인복지시설과 오피스텔 등도 들어서 명실상부한 의료복합타운으로 완성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이번 사업에서 출자자 및 금융 주선사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다. 사업 및 금융구조 기획을 총괄하며, 하나금융그룹 ONE IB를 바탕으로 금융 주선과 재무적 투자자로서 안정적인 재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날 착공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박승일 서울아산병원장을 비롯해 사업법인의 주주사인 하나은행, KT&G, 우미건설, 현대산업개발, 하나자산신탁 등의 임직원과 다수의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하나은행 IB그룹 관계자는 "이곳에서 첫 삽을 뜬 서울아산청라병원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첨단 의료기관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며 "서울아산청라병원이 내년에 완성될 하나드림타운과의 시너지를 창출하여 청라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하나금융그룹은 인천 청라지역에 하나드림타운을 3단계에 걸쳐 조성해왔다. 2017년 1단계 사업으로 통합데이터센터를 구축했고, 2019년 2단계 사업으로 그룹 연수원인 하나글로벌캠퍼스를 완공했다. 마지막 3단계 사업으로 2026년 그룹 헤드쿼터를 완공하면 하나드림타운이 완성된다.

의료복합타운과 하나드림타운이 인접해 조성되면서 청라 지역은 금융과 의료 R&D가 결합된 미래형 비즈니스 거점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