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월절은 구원의 약속이 담긴 하나님의 절기다.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초대교회 본을 따라 매년 성경대로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킨다.
‘하나님의 교회 새예루살렘 판교성전’에서는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유월절 대성회가 열렸다.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다(요한복음 13장)’며 낮은 자세로 제자들의 발을 씻긴 예수의 행적을 따라 신자들은 세족(洗足)예식에 참여해 섬김과 배려의 가르침을 실천했다. 이어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성찬예식에 동참하며 새 언약에 담긴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을 되새겼다.
총회장 김주철 목사는 “유월절은 하나님께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영생),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 재앙에서 보호받는 약속 등 넘치는 축복을 허락받는 날”이라고 말했다. “유월절을 지키는 것이 예수님의 뜻이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며 예수가 제자들과 지킨 유월절을 묘사한 마태복음과 십자가 사건 이후에도 유월절을 지킨 초대교회 성도들의 모습을 기록한 고린도전서 등을 차례로 살폈다. 이어 “누구든지 유월절을 지키면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물려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천국 유업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유월절은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날”이라고 강조했다.
‘재앙이 넘어간다’는 뜻의 유월절(逾越節, Passover)은 구약 출애굽기에 처음 등장한다. 3500년 전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의 명대로 성력 1월 14일 저녁(양력 3~4월경) 어린양의 피로 유월절을 지켰다.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하는 하나님의 약속에 따라 장자(長子)가 죽는 대재앙에서 보호받고, 애굽(이집트) 종살이에서 해방됐다. 하나님은 ‘이날을 기념해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키라’고 명했다(출애굽기 12장).
하나님의 구원이 전 세계로 확장되는 새로운 장이 열린 날도 유월절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가 유월절에 인류의 구원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고 가르쳤던 예수는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자신의 살과 피라고 하며, 이를 먹고 마시는 사람에게 죄 사함과 영생을 허락하는 새 언약을 공표했다. 이튿날 십자가에서 인류의 죄를 대속(代贖‧대신 죗값을 치름)해 희생함으로써 그 사랑을 확증했다(마태복음 26장, 누가복음 22장, 요한복음 6장).
베드로‧요한‧바울 등 사도들과 초대교회는 ‘이(유월절)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누가복음 22장)’ 한 그리스도의 뜻에 따라 새 언약 유월절을 소중히 지켰다. 그 행적은 성경과 교회사에 기록돼 있다. 새 언약 유월절의 맥이 끊긴 건 교회가 세속화하면서 325년 니케아회의에서 폐지됐기 때문이다. 1600여 년간 사라졌던 유월절을 초대교회 원형대로 회복해 지키는 곳은 전 세계에서 하나님의 교회가 유일하다.

하나님의 교회는 유월절에 이어 13일 무교절 대성회도 거행했다. 유월절 이튿날인 무교절은 십자가에서 운명하기까지 그리스도가 겪은 고난을 기리는 절기다. 수난절이라고도 불린다. 신자들은 금식으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했다. 20일에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며, 부활과 변화의 소망을 나누는 부활절 대성회가 열린다. 구약 명칭은 ‘초실절’로, 무교절 후 첫 안식일 다음날에 지킨다. 부활한 예수는 엠마오로 가는 길에 만난 제자들이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자 축사한 떡을 떼어 줬고, 이를 먹은 제자들이 영안(靈眼)이 열려 예수를 알아보았다(누가복음 24장). 이를 본받아 초대교회는 부활절에 떡을 떼는 예식을 행했고 하나님의 교회가 계승한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에 따라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부활절)을 비롯해 칠칠절(오순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까지 새 언약의 3차 7개 절기를 준행한다. 김주철 목사는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뜻에 따라 절기를 지킴으로 영생과 부활 소망, 성령 등 풍성한 축복을 받는다”며 “2025년에도 지구촌 가족들에게 복된 소식을 알리며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에픽 김동현 CP / kuyes201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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