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행사는 오는 1월 19일(목) 인천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개최되며, 65개의 전문대학교에서 200여 명의 교직원과 대구광역시, 의왕시, 순천시 등 각 지자체 소속 ESG 실천분야에 활동하는 공직자 3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당일 진행되는 협약 선포식에는 참여한 전문대학교의 총장들을 선창으로 대학의 ESG경영 공동선언문 낭독이 있을 계획이다. 또한 의왕시 김성제 시장의 ‘지역 내 대학(계원예술대학교) 간 ESG 클러스터 활동으로 지속가능한 시정 활동의 사례’를 주제로 키노트 발제를 가지게 되며, 향후 고등·평생교육지원 특별회계를 통해 대학과 지자체가 지속가능한 수평적 파트너십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모델을 제시한다.
본 포럼은 ‘ESG로 대학의 지속성장가능성 미래를 그린다’는 주제로 한국전문대학교협의회가 후원, 각 지역 권역별 6개 대학(수도권 : 계원예술대학교, 삼육보건대학교 / 충청·강원권 : 충북보건과학대학교 / 전라권 : 순천제일대학교 / 대경권 : 대구보건대학교 / 부울경권 : 울산과학대학교)이 공동 주최한다. 해당 대학들은 이번 포럼을 통해 각 대학이 실천하는 다양한 ESG경영 실제 사례를 소개함과 동시에, 교육기관으로서 ESG대학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성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ESG대학경영을 위한 프레임워크와 워크플로에 따른 평가 방식 모색에 있어, 대학 간 집단지성이 발휘되도록 자리를 마련함에 공동주최로 힘쓴 계원예술대학교 권창현 총장은 “대학이 실현할 수 있는 ESG경영 방법에 관한 발전적인 방향성 도출은 대학 간의 협력적 상호작용 속에서 성장 가능한 시너지 효과 창출될 것”이라며 “동시에 앞으로도 지속해서 각 대학의 다양한 성과가 공유되는 확산의 장 마련의 중요성이 계속 요구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왕 시작될 협력적 실천방안 도출이라면 우리 대학이 먼저 앞장서서 공유의 자리를 마련함이 거버넌스 조성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해당 행사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 공유는 행사주최인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