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정치

‘2022 글로벌 코리아 포럼(GKF)’ 오는 25일까지 진행

2022-11-23 11:08:10

‘2022 글로벌 코리아 포럼(GKF)’ 오는 25일까지 진행
[글로벌에픽 이수환 기자]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주최하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22 글로벌 코리아 포럼(GKF)’이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COEX 그랜드볼룸 등에서 개최된다.

지난 2019년 ‘글로벌 코리아 포럼(GKF)’이 출범한 이래 세 번째 공식 행사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이라는 주제 하에 진행된다.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책임, 그리고 인도적 가치를 고려한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역할증대를 위한 전략 마련을 위해 추진되는 이번 포럼은 총 13개 기관이 주관하는 16여개 세션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포럼은 국무조정실 개발협력주간과 연계해 진행되는 행사로, 대한민국 외교전략과 개발협력의 추진방향에 대한 제언 등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2022 글로벌 코리아 포럼(GKF) 1일차에는 국제협력과 관련해 3개 주요 학회와 함께 지역별 국제·개발협력 전략모색으로 아세안 상생연대 구축, 인도·태평양 지역 질서의 변화와 다차원 복합외교, EU 지역과의 가치중심의 경제협력과 개발협력 파트너십 강화와 관련한 내용을 주제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2일차는 11월 개최된 한-아세안 정상회의 및 G20 정상회의, APEC 직후에 열리는 국제 행사로, 아세안 10개국 대사 및 IOM(국제이주기구) 한국대표부, UNDP(유엔개발계획) 서울정책센터, WFP(유엔세계식량계획) 서울사무소, UNESCAP(유엔아시아 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 동북아사무소 등과 함께 국제정세 변화와 이에 따른 한국의 국제협력 방안 등을 함께 논의하는 장이 될 예정이다.
특히 한-아세안 협력방안을 주제로 아세안 10개국 대사들과 함께 라운드테이블 세션을 진행, 주한 대사간 토론을 통해 한국과 아세안 각국의 교류 및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기획세션에서는 주요 국제기구 한국 대표부 등이 한 자리에 모여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에서의 연대와 협력을 주제로 심층 토론을 이어간다.

아울러 이번 G20 의장국인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산업연구원 그리고 인도네시아 산업부와 G20 이후 세계경제와 한-인니 경제협력을 주제로 11월 23일~24일 2일간 공급망 위기와 산업협력 그리고 4차산업 등 인도네시아와의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는 자카르타와 서울 간 대면 및 영상회의로 동시 진행된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관계자는 “2022 글로벌 코리아 포럼(GKF)이 글로벌 복합 위기시대에 국제사회 연대와 협력방안 모색 등을 위한 활발한 논의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22 글로벌 코리아 포럼(GKF)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으며, 포럼의 주요 행사들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 될 예정이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많이 본 뉴스

에디터 픽!

헤드라인

주요뉴스

에픽포토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