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Investment

에스앤에스텍, EUV 블랭크마스크로 '게임체인저' 변신

목표가 5만6천원 신규 제시에 상승여력 35%..."역대급 실적 행진 계속"

2025-07-03 14:08:39

에스앤에스텍, EUV 블랭크마스크로 '게임체인저' 변신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반도체 블랭크마스크 전문기업 에스앤에스텍이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와 EUV 블랭크마스크 시장 진입을 발판으로 새로운 성장 궤도에 진입했다.
DS투자증권은 3일 에스앤에스텍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5만6천원을 신규 제시했다.

에스앤에스텍은 1분기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한 데 이어 2분기에도 역대급 실적 경신을 이어갈 전망이다. DS투자증권은 2025년 2분기 매출액 580억원(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 영업이익 126억원(48% 증가, 영업이익률 22%)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수림 DS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실적 성장의 주요 원인은 중국 내 블랭크마스크 수요 증가 및 가파른 믹스 개선세"라며 "로우엔드 반도체와 소형 디스플레이 중심 수요에서 최근 하이엔드 반도체 및 중대형 디스플레이 수요 증가로 ASP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에스앤에스텍의 핵심 경쟁력은 중국 반도체 블랭크마스크 시장에서의 압도적 지위에 있다. 회사는 중국 반도체 블랭크마스크 시장 내 점유율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파운드리 업체들이 DUV 기반 7nm 이하 선단공정을 확대하면서 마스크 사용량이 기존 대비 2~4배 이상 증가하고 있다.

특히 블랭크마스크는 반도체 공정 레시피의 초기 설계 단계부터 함께 설계되어야 하는 특성상 한번 레퍼런스를 확보하면 장기 계약 및 시장점유율 확대로 연결되는 경향이 크다. 에스앤에스텍은 중국 1위 파운드리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중국 시장 내 지배력을 더욱 확대한 상황이다.

중국 업체들은 EUV 장비 반입 제한 상황에서도 DUV 기반 7nm 이하 선단공정을 구현하기 위해 멀티 패터닝을 적용하고 있어, 마스크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다.

에스앤에스텍의 진짜 성장 스토리는 EUV 블랭크마스크 시장 진입에 있다. 내년 초부터 EUV 블랭크마스크 양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가운데, EUV용 블랭크마스크는 장당 1,000만원~1억원으로 DUV용(20만원~1,000만원) 대비 최소 10배 이상 ASP가 상승했다.

2022년 신규 투자한 EUV용 용인 Fab은 현재 완공되어 8~9월 Fab 오픈이 예정되어 있다. 2024년 12월 EUV용 블랭크마스크 양산을 위한 Lasertec 장비 구매(417억원)를 진행했다. 용인 Fab 오픈 시기와 장비 입고 시기를 고려할 때 올해 말 양산 준비를 마치고 내년 초부터 양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 애널리스트는 "공급망 다변화에 대한 니즈는 7nm 이하 선단공정 수요가 증가할수록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며 "EUV 블랭크마스크 시장 진입 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단기 실적도 우수하지만 중장기적 성장 확신을 바탕으로 목표주가 5만6천원을 제시한다"며 "EUV 블랭크마스크 시장 진입과 중국 시장에서의 지배력 확대가 지속적인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현재 에스앤에스텍은 반도체 블랭크마스크 시장에서 점유율 3위, 디스플레이 블랭크마스크 시장에서는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1위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