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는 27일 오후 3시께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회의를 열었으며 11시간이 넘는 마라톤 협상에도 불구하고 결국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다만 파업 돌입 후에도 실무진 간 물밑 대화는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얼마나간극을 좁힐지, 조속한 시일 안에 극적 타협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노사 간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이다.
그동안 노조는 인천·경기지역으로 인력 유출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이탈을 막기 위해 12.7% 시급 인상을 요구해왔다.
이날도 양측은 임금인상률을 두고 줄다리기를 벌였고, 지노위가 6.1%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결국 중재에는 실패했다.
앞서 지난 26일 진행된 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에서는 재적 조합원 대비 88.5% 찬성률로 파업안이 가결됐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에는 65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가운데 이번 파업에 참여할 수 있는 단체교섭 대상이 되는 회사는 61개사로 알려졌다.
노조가 파업에 돌임함에 따라 전체 서울 시내버스(7천382대)의 97.6%에 해당하는 7천210대가 운행을 멈춘 상태다.
서울버스노조가 파업한 것은 2012년이 마지막이었다. 당시 20분간 부분 파업이 진행됐다.
우선 지하철 운행을 출퇴근 혼잡 완화 및 불편 해소를 위해 1일 총 202회를늘린다. 막차 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오전 1시에서 2시로 연장해 운행한다.
지하철 출퇴근 등을 빠르게 연계하기 위해 서울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할 예정이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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