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는 2023년 서울 테크&라이프스타일 해외 진출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을 대표하는 리딩 기업들과 함께 싱가포르, 중국, 대만에 서울의 라이프스타일과 서울 우수 중소기업을 알릴 체험 및 홍보 플래그쉽을 조성하고 마케팅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K-중소기업들이 해외에서 브랜드 입지를 굳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Trend Seoul'은 서울시의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중소기업들의 제품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공간으로,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대만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10월과 1월에 먼저 오픈한 싱가포르 마리나스퀘어, 중국 산야 국제 공항에 오픈한 바 있다.
'Trend Seoul' 공간은 글로벌 하이브리드 마케팅기업인 세토웍스와 함께 대만 최대 상권이자 트랜드 세터인 타이베이 다안구의 국립타이완 대학가에 단독 매장으로 조성하였다. 이곳에서 서울시의 인증을 받은 뷰티, 식품,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중소기업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공간 인테리어는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알릴 수 있도록 서울시 핵심 공간 컨셉을 차용하였다.
대만의 대학생들은 특히 디자인에 관심이 많고 트랜드를 중시하기 때문에 대만에서 성공하는 상품은 중국, 일본 등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 수출 초보 중소기업이 국가를 선정할 때 대만을 많이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최근 K-Culture의 해외 확산세로 한국, 특히 서울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한국 문화에도 익숙한 대만 대학생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대학생들이 ‘Trend Seoul'에 방문함으로써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SBA는 대만 현지에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또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대만 크라우드펀딩인 젝젝과 협력하여 현장에서 시장 테스트 후 반응이 좋은 상품들은 크라우드펀딩으로 연계하여 추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SNS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라이브커머스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통해 전시 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서울 중소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민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앞으로도 국내 기업이 주도하여 서울을 대표하는 기술과 상품들을 해외 매장에 소개하고 홍보하는 데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해외에서 서울과 서울 중소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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