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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지난해 연매출 8조원 첫 돌파… 카톡 개편 효과

카카오톡 서비스 개편을 통한 영업 성장 동력 증대로 광고, 커머스 등 ‘톡비즈 부문’이 실적 견인

2024-02-15 13:42:43

카카오 로고/카카오 제공
카카오 로고/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하 연결기준)이 전분기 대비42%, 전년동기 대비 109% 증가한 1892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른 영업이익률은 8.7%로 1년 전 5.1% 보다 개선된 수준을 보였다.

지난해 연결 기준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 늘어난 8조1,058억원으로 '8조 클럽' 진입에 성공했다.

연간 영업이익은전년 대비 11% 감소한 5,019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2%다.

별도 기준 지난해 카카오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7% 늘어난 26,262억 원이고,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5,674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21.6%이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카카오의 2023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1조1,21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5,815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이어갔다.

서비스 개편 등 카카오톡의 진화를 토대로 광고와 커머스 사업의 수익성이 증가하면서 톡비즈매출이 카카오 연결 실적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비즈보드, 메시지 광고, 이모티콘 및 톡서랍 플러스 등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 분기 대비 9%,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프리미엄 선물 라인업 확장, 개인화마케팅 강화 등으로 인해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사내독립기업 전환 이후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며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대비 10% 감소한 881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연말 소비 증가 등 계절적인 요인으로 전 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4,521억원을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1조494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수익성 중심 운영에 따른 마케팅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2,134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4,988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066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306억원으로 비게임 부문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하고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비용은 전분기 대비 2%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조9,819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보다 16% 증가한7조6,039억 원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서비스 개편과 이용자 편의 개선 등 종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진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향후, 카카오톡과 AI의결합을 통해 긍정적인 이용자 경험을 확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 및 커머스 등 카카오의 핵심 비즈니스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굳건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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