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는 글로벌 스타트업이 혁신기술을 전시하는 CES 2024 유레카관에 232㎡ 규모의 K-water관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물산업의 K-브랜드를 소개하는 장이다. 올해에는 19개의 협력기업과 함께 참여했다. 14개 회사와 참가한 지난해에 비해 더 많은 기업에 글로벌 시장진출 기회를 제공했다.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교체형 필터 없이 오로지 물만으로 작동하는 공기청정 기술(‘공공’), 화석연료 동력원 없이도 태양열로 먹는 물을 생산하는 개인용 정수 기술(‘솔라리노’), 물을 이용해 오염물질 발생 없이 생산한 소재로 제습 효율을 기존 대비 30% 향상하는 기술(‘에이올코리아’), AI·데이터 기반으로 수면을 이동하며 수질 측정 및 녹조를 제거하는 로봇 기술(‘에코피스’)은 6개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행하는 쾌거를 이뤘다.
K-water관에는 다수의 글로벌 바이어·투자자·액셀러레이터 및 대학 등이 방문했다. 총 630여 건의 상담이 오가며 350억원 규모의 수출상담 및 160억원 규모의 투자협의가 진행되기도 했다. 동반참가 기업인 에스엠티는 수도꼭지 수압에서 발생하는 동력만으로 실시간 수질·수온을 측정하는 IoT 장치를 선보였는데, 튀르키예 독점 판권계약, 스위스 기업과 기술교류 비밀유지협약을 체결하는 결실을 거두었다. 건설현장에 적용되는 디지털트윈 예방안전기술로 아람코 수출에 성공한 지에스아이엘은 일본 건설회사와 수출협의 중이다.
또한 9일 K-water 전시관 개관행사로 마련된 ‘물산업 미래비전 포럼’은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전략을 공유하며 CES 유레카관에 모인 국내외 혁신기업의 주목을 받았다. 한국수자원공사의 지원으로 지난해 CES에 참가해 혁신상을 받은 비티이 심규정 대표가 미국시장 진출 경험을 소개했다. 이들의 핵심제품인 이동형 수소충전기는 지난해 9월 미국기업과 460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을 맺었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세계의 혁신기술이 모이는 CES에서 우리나라 물 분야 혁신제품이 기후난제를 해결할 임팩트 있는 기술로 큰 주목을 받았다”며 “물 분야 스타트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해서 민생 주도의 역동적 시장경제를 이끌 수 있도록 수자원공사가 물산업 육성 플랫폼이 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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