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은 창업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참여 자격은 창업 7년 이하이면서 연간 매출이 20억원 미만인 기업에 주어진다. 이 중 '디딤돌 서비스R&D 과제'는 중기부의 기술개발(R&D) 프로젝트 중 처음 참여하는 창업기업에게 1년간 최대 1.2억원의 자금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에 60개 과제가 선정되어 진행 중이다.
이에 오엘티파워는 'OLTC 지능형 변압기'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이 기술을 통해 변압기의 생산성 향상, 수명 연장, 사용 요금 감소, 에너지 효율 향상 등의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 회사의 제품군에는 지능형 변압기, 지능형 전압조정기, 스마트 변압기, 분산전원(태양광, 풍력발전, 소수력발전) 변압기 등이 포함되며, 적용 분야로는 공장, 건물, 플랜트, 한국전력, 전력청(해외), 분산전원(태양광, 풍력, 소수력발전)이 있다. 현재, 지구 온난화로 인한 에너지 절감 필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전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은 그 가치가 더욱 상승할 전망이다.
㈜오엘티파워 이충석 대표는 "중기부의 대표 R&D과제라고 할 수 있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디딤돌 서비스R&D과제사업에 선정되어 시장개척에 초석이 될 기술을 인정받아 기쁘다"라며 "당사는 이 사업을 통하여 에너지 관련 다양한 분야로의 변압기 관련 제품 개발과 이의 사업화를 통하여 전력 에너지의 고품질화, 부하설비의 효율화, 에너지절감, 생산성 향상, 저탄소환경 구축 등의 산업 현장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 필요한 에너지 효율화를 이룰 것"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국공대BI 김성태 센터장은 "㈜오엘티파워가 센터에 입주한 이래 이렇다 할 성과가 없어 대표님께서도 사업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셨는데 다행히 이번 사업 선정으로 숨통이 트이신듯 하다. 사업명에 맞게 이번 사업을 발판삼아 한 단계 더 나아간 모습을 보여주시길 기대한다”며 "우리 창업보육센터에서도 도움이 되기 위해 안팎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