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프로그램은 아르코의 ‘2023년도 무대기술인턴십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전국의 각 기관별 선발된 무대기술 인턴 115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무대, 영상, 음향, 조명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의 제공으로 인턴십 대상자들의 원활한 현장 적응 및 미래 무대예술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자들은 만 39세 이하 청년인력들이며 공연장 또는 국공립기관 및 민간단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통해 선발된 인력에게 약 7개월간 인건비를 제공하며, 집체교육 및 온라인교육을 통해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의 무대기술인턴십 교육 과정은 5월 16일 ‘대학로’에서 진행되는 <무대조명 장비의 이해>로 출발한다. 이외 <초급자를 위한 공연장 음향시스템 운영>, <제작감독과 제작 PD를 위한 제작 실무 가이드>, <무대영상입문> 등 9개의 집체교육과정과 50개의 온라인 교육과정이 마련된다.
한편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는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해 설립된 국내 최초 무대예술전문 교육기관인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은, 지난 2월부터 무대예술 분야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와 종사자 간 네트워킹을 위한 ‘종사자 역량강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무대 △영상 △조명 △음향의 4개 분야별 교육생의 난이도를 고려, 초급부터 고급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으며, 11월까지 총 42개의 세부 과정이 운영된다.
전국의 무대기술종사자 및 입직 희망자라면 누구나 각 과정별 수강 1개월 전부터 교육 신청을 할 수 있다. 과정 신청 및 상세 내용 확인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교육 정보 사이트인 ‘문화예술 내 일’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