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전기차 키워드 포함)의 정보량과 감성어 추이를 1년전과 비교해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의하면 '2019년 8월부터 2020년 1월'까지 6개월간 전기자동차 포스팅은 44만155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 42만2021건에 비해 1만8,134건 4.30% 늘어나는데 그쳤다.
지난 달 30일 현대모비스(대표 박정국)가 공시한 실적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이 회사는 전동화 부품 매출 2조8천억원을 기록한 것을 비롯 2017년 이후 매년 55~80% 성장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의외의 수치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살펴본 결과 최근 6개월간 긍정률은 58.26%로 전년 같은 기간 60.95%에 비해 2.69%P 하락한데 비해 부정률은 되레 2.70%P 높아졌다. 중립률은 29.61%로 소수점 이하 두자릿수까지 같았다.
특히 각종 부대 비용과 기술적인 문제들을 시급히 보완해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결론적으로 호감도를 보였던 일부 소비자들이 부정적으로 돌아섰다는 뜻으로 관심도가 크게 늘지 않는 한 이유이기도 하다.
부정글 원문을 살펴본 결과 충전과 관련한 불만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참고로 연구소가 포털 정보를 토대로 전기차들의 1회 충전후 주행거리를 살펴본 결과 최근 출시된 '2020 테슬라 모델S 롱 레인지'가 595km로 가장 긴 거리를 주행할수 있었다.
이어 테슬라 '모델S(85kWh 기준)'가 426km,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406km, 기아차 '쏘울부스터EV' 386km, 기아차 '니로EV' 385km, 쉐보레 '볼트EV' 383km, 테슬라 '모델X '353km, 테슬라 '모델3' 352km, 재규어 I-페이스 333km, 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 일렉트릭' 271km, 닛산 '리프' 231km, 르노삼성 'SM3Z.E' 213km 순으로 나타났다.
이근아 키즈TV뉴스 기자 news@kids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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