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종합

‘변비 원인’ 배변 횟수만으로 진단하기 보다는 배변감 항문폐쇄감

2019-09-07 01:15:05

변비이미지 확대보기
변비
[키즈TV뉴스 조진현 기자] 변비의 증세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배변 횟수만으로 진단하기 보다는 배변감, 항문폐쇄감, 딱딱한 변이 나타날 때, 화장실을 자주 못 가는 정도 등이다.


의학적으로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을 보는 게 힘든 경우 그리고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일 때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시원하게 변을 못 보는 상황이다.


변비는 배변 문제는 한국인 10명 가운데 3명꼴로 앓는 흔한 고민이다. 고령층 환자가 가장 많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비중이 큰 편이다.

변비를 유발하는 약재를 먹고 있거나, 관련 질병이 있을 때이다. 혹은 장 속에서 음식물이 통과하지 못하고 막혀있는 상태 혹은 직장의 운동기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다. 또, 갑상선 기능 저하증나 당뇨병이 있을 때에도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는 하루에 약 20~25g 정도의 섭취가 권장섭취량이라고 한다. 식이 섬유의 효과가 비록 미미하더라도 쉽게 시행할 수 있고 부작용이 적고 값도 저렴하므로 초기 치료로 시도해 볼 수 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이 도움이 되는데 특히 노인 변비 환자들의 경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복부 마사지가 변비 호전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기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된다.

news@kidstvnews.co.kr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