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임광현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난독증과 읽기부진은 단순한 학습 부진이 아니라 학습권 침해는 물론 정서·행동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번 토론회가 조기 진단과 맞춤형 지원, 가정·학교·지역사회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실질적 정책 마련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정경희 용인대학교 교수는 난독증 및 읽기부진 학생 지원방안을 통해 난독증 학생의 현황과 개선 과제를 짚으며 △중재 프로그램 확대 △전문 인력 양성 △학교·가정·기관 간 협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박진옥 동원대학교 교수는 난독증 지원 사업의 축소와 지역별 편차 문제를 지적하며, 조기 발견부터 맞춤형 지원·정서적 지지·인식 개선까지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호서대학교 교수는 잘 드러나지 않는 '유창성 난독'과 '영리한 난독' 유형에 대한 조기 선별검사와 지원 확대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성숙 전 성실대학교 교수는 읽기지도 지연으로 인한 사례를 들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체계적 읽기지도 프로그램 마련을 촉구했다.
한혜린 언어치료사는 난독증이 ADHD와 동반되는 경우를 설명하며, 부모의 적극적 개입과 가정 내 중재가 아이의 정서·행동 개선에 큰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전승숙 경기도교육청 장학관은 난독증 지원 조례와 바우처 사업 현황을 설명하고, 바우처 기관 관리·효과성 검토, 학교-가정-기관 협력 시스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토론을 마무리하며 임광현 의원은 "오늘 논의를 통해 난독증 및 읽기부진 학생 지원 확대와 협력 체계 마련의 필요성을 다시 확인했다"며, "경기도의회도 학습권 보장과 교육 형평성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이정훈 CP / smedail@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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