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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정부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참여로 3중 혜택 제공

쿠팡, 정부 환급사업과 로켓설치 결합한 차별화 전략…"에너지 효율 가전 구매 혁신"

2025-08-27 13: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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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에픽 신승윤 CP] 쿠팡, 정부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참여로 3중 혜택 제공…"최대 80만원 할인 혜택"

국내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쿠팡이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에 동참하며 진행 중인 기획전이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쿠팡은 27일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에 동참해 진행중인 기획전이 정부 환급, 카드사 즉시 할인에 빠르고 편리한 '로켓설치'까지 더한 3중 혜택을 제공하면서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 TV, 냉장고, 세탁기 등 11개 품목의 최상위 효율 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비용의 10%(개인별 30만원 한도)를 환급해 드리는 제도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총괄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차원의 에너지 절약 정책이다.

정부 환급과 카드 할인 결합한 파격 혜택

쿠팡이 선보인 '으뜸 효율 가전' 기획전의 핵심은 고객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정부 환급에만 한정하지 않고 쿠팡만의 추가 서비스로 확장한 것이다. 고객들은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제품(일부 품목 제외) 구매 시 구매 금액의 10%(개인별 최대 30만원)를 정부로부터 환급받을 수 있다. 여기에 쿠팡은 카드사별로 최대 50만원의 즉시 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해 가격 부담을 낮췄다. 정부 환급과 카드사 혜택을 합치면 최대 80만원의 할인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정부 정책 참여를 넘어서 쿠팡만의 차별화된 고객 가치 제안으로 발전시킨 전략적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온라인 쇼핑 트렌드에서 2025년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쇼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쿠팡의 다층적 할인 혜택은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전략으로 평가된다.

로켓설치 서비스로 차별화 완성

쿠팡의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는 자사의 대표 서비스인 '로켓설치'를 결합한 것이다. 쿠팡이 공을 들이고 있는 '로켓설치'는 이미 선보여 고객 호응을 받아온 쿠팡의 대표 물류서비스인 '로켓배송'과 동일한 물류 서비스다. 일반적으로 오후 2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바로 설치가 가능하며,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맞춰 최대 2주 내에서 설치 일정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 서비스의 혁신성은 기존 가전 구매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있다. 과거 소비자들은 대형 가전 구매 시 제품 수급과 배송일 조율, 설치 일정 등의 문제로 1~2주씩 기다려야 했다. 하지만 쿠팡의 로켓설치를 통해 주문 다음 날 바로 무료배송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일로부터 최대 4주까지 원하는 날짜에 배송 및 설치 일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통상 4인용 식탁을 구매하면 설치 물류비용으로 4~5만원 가량의 별도 배송 설치 물류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쿠팡의 '로켓설치'는 별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사다리차 지원과 폐가전제품 수거 역시 무료로 제공한다.

간편한 환급 절차로 고객 편의성 극대화
쿠팡은 정부 환급 신청 과정도 최대한 간소화했다. 기존에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었던 정부 환급 절차를 쿠팡 앱 내에서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고객은 별도의 서류 발급 없이 쿠팡 앱 내 '주문상세 영수증' 또는 '카드 영수증' 화면을 캡처해 정부 환급 사이트에 제출하기만 하면 손쉽게 환급을 신청할 수 있다.

이는 삼성전자 같은 브랜드들도 '증빙 서류 원터치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업계 전반적으로 환급 절차 간소화에 나서고 있는 트렌드와 일맥상통한다.

다양한 브랜드와 품목으로 확장

쿠팡이 제공하는 으뜸효율 가전 기획전의 대표 상품으로는 삼성전자 Bespoke AI 콤보 세탁기, LG 오브제컬렉션 디오스 냉장고, TCL 4K 구글 TV, 쿠첸 123 올스테인리스 듀얼프레셔 전기압력밥솥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브랜드와 품목을 통해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 대상 제품은 매우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안마의자, 인덕션과 같은 가전제품과 침대, 소파, 식탁, 책장, 사무용 가구 등의 대형 가구가 포함된다. 또한, 운동기구, 피아노, 비데 등 설치가 필요한 기타 대형 제품도 해당된다.

고객 반응과 시장 영향

실제로 기획전이 시작된 직후, 행사 대상이 되는 고효율 가전 카테고리의 페이지 트래픽이 평소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고객들의 상품 페이지 체류 시간 또한 길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쿠팡의 전략이 실제 고객 행동 변화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다.

쿠팡의 이번 기획전은 정부의 에너지 절약 정책과 민간 기업의 혁신적 서비스를 결합한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2025년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쿠팡과 네이버쇼핑의 우위가 여전한 가운데, 토스쇼핑의 성장이 눈에 띄고 있다는 시장 상황에서, 쿠팡은 이러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경쟁 우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업계 전망과 의미

정기동 쿠팡 가전디지털 본부장은 "정부의 에너지 절감 정책에 발맞춰, 단순한 가격 할인을 넘어 고객 개개인의 일정까지 고려하는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쿠팡 관계자는 "이번 설치물류 서비스 확대를 통해 별도 물류 인프라가 없는 중소상공인에게 새로운 성장기회가 되고 있다"며 "실제 소형 마사지기 판매에 주력했던 중소기업 제스파는 설치 인프라 부족으로 안마의자 사업을 확장을 시도하지 못하다 쿠팡 '로켓설치' 서비스를 발판삼아 안마의자 사업에 뛰어들어 최근 안마의자 브랜드로 인지도를 쌓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쿠팡의 플랫폼이 단순한 유통업체를 넘어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는 생태계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2025년의 쇼핑 패러다임에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디지털 플랫폼들이 플랫폼에 커머스를 결합해 '쇼핑 채널'로 발전하려는 흐름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쿠팡의 통합적 서비스 모델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쿠팡의 '으뜸효율 가전' 기획전은 정부 정책과 민간 혁신의 성공적 결합 사례로, 향후 다른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환경 친화적 소비를 유도하는 정부 정책과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기업 서비스의 시너지 효과는 지속가능한 소비 생태계 구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 kiss.sfw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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