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Investment

"3분기 투자의 핵심은 정책 방향성"...테마별 추천 종목

2025-07-04 08:47:30

"3분기 투자의 핵심은 정책 방향성"...테마별 추천 종목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한·미·중 3국의 정책 흐름에 기대어 3분기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는 투자 전략이 제시됐다.
신한투자증권은 4일 발표한 국내 주식전략 보고서에서 AI·바이오·금융·중국소비테마를 중심으로 한 순환매 대응을 제안했다.

미국은 관세 협상을 통한 불확실성 해소 요인이 있지만, 과거 대비 오른 관세 레벨과 환율 안정이 수출 기업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수출 업종 중에서는 산업재와 더불어 견조한 AI HW(HBM·전력기기)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신한투자증권 강진혁 애널리스트는 "수출 대비 유동성의 우위는 내수·성장·중소형주에 유리한 환경"이라며 "1·2차 추경 집행 및 연내 추가 기준금리 인하로 3분기 유동성 주도 장세를 기대한다"고 분석했다.

한국은 유동성과 수출 사이의 시소게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비상계엄 사태와 트럼프 2기 통상정책 등으로 경제 하방 위험이 증가했지만, 미국과 달리 낮은 물가 상황에서 정책을 적극 구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다. 정부는 3년 만에 추경을 편성했고, 30조5천억원 규모의 2차 추경이 국회를 통과했다.

강 애널리스트는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완화적 통화정책은 잉여 유동성을 유발한다"며 "수출 환경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내수주, 성장주, 중소형주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한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7월 정치국회의에서 경기부양책 발표가 예정된 가운데, 과거 인프라 투자보다 소비 촉진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단체관광객 무비자 입국과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교류 확대 과정에서 중국소비테마의 순환매 기회도 부각된다.

강 애널리스트는 이에 ▲AI(HW→SW→Application)는 SK하이닉스, 카카오, HD현대일렉트릭 등 ▲바이오는 알테오젠, 펩트론 등 L/O 바이오텍 ▲금융은 하나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등 배당투자 수혜주 ▲내수소비는 삼양식품, 현대백화점 등 추경 수혜주 ▲중국 소비 테마 종목으로는 하이브, 넷마블, F&F, 코스맥스, 파라다이스 등을 추천했다.

강 애널리스트는 "한국·미국·중국이 추진하는 정책과 그에 따른 대응이 3분기 포트폴리오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