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의 적극적인 보이스피싱 피해자 구제 및 보호 조치는 업계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업비트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통신사기피해환급법) 시행령 개정 전부터 가상자산 관련 범죄를 예방하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왔다.
대표적으로 2020년 12월 상장 사기 제보 채널을 개설하고, 2021년 4월에는 유튜브 방송 및 기타 미디어를 이용한 선동 및 선행 매매 관련 신고 채널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2021년 12월에는 진화하는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보이스피싱 전담 콜센터(1533-1111)를 오픈하기도 했다.
업비트는 피해 구제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특히 실시간 이상거래감지시스템(FDS)과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범죄 예방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업비트가 FDS를 통해 이용자 자산을 보호한 금액은 누적 1200억원(2024년 2월 기준)에 달한다. 업비트는 2017년부터 2023년까지 보이스피싱을 당한 피해자에게 약 135억원을 환급하기도 했다. 또한 사후 관리를 위해 전자금융사기 피해자에게 전문적인 심리 상담을 제공하는 업비트케어를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업비트 홈페이지 및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비한 7대 예방 수칙 공개, 보이스피싱 신고 건 즉각 조치, 경찰 수사 요청 적극 협조 등 이용자 가까이에서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 대책을 촘촘히 마련하여 피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업비트 관계자는 “누구나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최선의 환경 마련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보이스피싱을 포함한 금융 사기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피해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업비트는 가상자산 시장의 건강한 성장과 투자자보호를 위해 지난 2021년 100억원을 투자해 업계 최초로 투자자보호센터를 설립했다. 투자자보호센터는 크게 △가상자산 교육 △투자자 보호 △업비트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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