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초기창업패키지 KU GLOBAL BATCH Program은 2024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중 핀테크 및 스마트시티 기업 5개사를 대상으로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싱가포르 핀테크허브에서 4박 5일간 진행됐다. 현지 엑셀러레이터 Tenity(테니티)와 함께한 이번 프로그램은 현지 투자전문가 참여 하에 강연 및 비즈니스 밋업으로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창업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역량 강화를 목표로 국내와 해외 두 단계로 구분되어 운영됐다.
국내에서는 해외시장 진출 전 창업기업이 준비해야 할 사항, 싱가포르 현지 상황에 따른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전략, 해외피칭과 국내피칭과의 차이점 등을 알리는 오리엔테이션 및 공통교육이 사전 진행됐다. 이어 현지 맞춤 IR 고도화 멘토링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한 IR 자료 컨설팅 및 PT 스킬 및 태도 등 스피치 강화가 이뤄졌다. 여기에 영문 IR DECK 컨설팅으로 영문번역, 리디자인 지원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준비를 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싱가포르 현지에서는 그룹 강연과 함께 창업 환경 이해를 위한 현지 시티갤러리 및 창업지원기관 탐방이 이뤄졌다. 1:1 비즈니스 밋업과 IR 피드백, 데모데이 리허설 및 현지 투자전문가 앞에서의 피칭 기회도 진행되는 등 실질적인 네트워크 및 투자 유치를 목표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참여 기업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시장에 진출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확인했다”며 “특히 피칭세션에서는 영어로 발표가 이뤄지는 등 다양한 현지 투자자들, 한국에서부터 함께한 참여 스타트업들과 글로벌 시장에 나서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 같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고려대학교 크림슨창업지원단 이병천 단장은 “2024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중 핀테크 및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5개사 참여 기업들은 현지 엑셀러레이터와 협력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에서는 현지 시장을 파악하고, 현지에서는 현실적인 비즈니스를 몸소 경험할 수 있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했다”며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과 잠재적인 투자사, 고객사를 만날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