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종합

이베이재팬,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의 ‘샘플마켓’ 분석 결과 발표…”K제품 70%”

이베이재팬, 샘플마켓 등록 제품 중 70%가 K제품...일본 내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 반영

2024-11-12 15:35:00

이베이재팬,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의 ‘샘플마켓’ 분석 결과 발표…”K제품 70%”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이베이재팬(eBay Japan·구자현 대표이사)이 자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의 ‘샘플마켓’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K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샘플시장에서도 K제품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특히 뷰티 제품의 경우 샘플 마케팅이 활발하고, 샘플을 써본 후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K제품에 긍정적인 신호로 보인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샘플마켓에 등록된 제품 454개 중 318개(70%)가 K제품으로 확인됐다. 일본 내 한국 문화와 제품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큐텐재팬이 2021년 5월에 론칭한 샘플마켓은 고객들이 ‘써보고 싶다’고 응모한 후 추첨을 통해 무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체험 후 소비자들은 개인 SNS에 사용 후기를 작성하고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샘플마켓은 새로운 쇼핑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 특성과 맞물리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론칭 이후 현재까지 약 3년여만에 실제 진행된 총 체험은 40만건, 총 리뷰는 21만개에 달한다. 무료로 신상품이나 관심 있는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과 다른 소비자들의 사실적인 체험 리뷰로 상품 구매에 참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양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어 신상품 및 트렌드를 얻는데도 활용도가 높다.

샘플마켓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 제품은 K제품으로, 특히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금까지 응모가 가장 많았던 제품은 ‘토리든 셀메이징 비타C 브라이트닝 마스크팩’으로 15일간 26만건의 체험 신청이 몰렸다. ‘COSRX 더 레티놀 크림’은 15일간 23만건이 접수되며 뒤를 이었고, 인기 K뷰티 제품으로 구성한 ‘큐텐 메가키트’는 8일간 22만건이 응모됐다.

샘플마켓에 대한 일본 젊은 소비자들의 호응이 커지고 SNS 노출도 많아지면서 참여 셀러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필 수 있고, 홍보 효과도 톡톡히 보는 셈인데 지금까지 샘플마켓에 참여한 누적 셀러 수는 2024년 10월 기준 669개(중복 포함) 브랜드로, 매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다. 론칭 첫해에는 94개 브랜드가 참여했던 것이 2022년 170개로 크게 늘었고, 지난해에는 209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올해 10월까지 196개 브랜드 참여로, 두 달 남은 것을 감안하면 지난해를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베이재팬은 샘플마켓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키울 계획이다. 일본 내 다른 사이트에는 없는 새롭고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젊은 소비자들의 취향과 트렌드에 맞고, 참여를 원하는 브랜드사가 계속 확대되고 있어 K뷰티 시장을 키우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베이재팬 마케팅본부 김재돈 본부장은 “샘플마켓은 일본에 진출하려는 K신상품에 최적화한 서비스로, 일본 젊은 소비자들이 K제품을 체험하고 실제 온라인 상에서 긍정적인 평가들이 이어지고 있어, K브랜드들의 참여율도 높아지고 있다”며 “K제품에 대한 관심과 체험 기회를 늘리면서, K셀러들이 일본 소비자를 이해하고 시장을 확대하는 데에도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을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재팬은 미국 이베이 그룹사가 된 지 올해로 6주년을 맞았다. 이베이 그룹은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수백만 명의 셀러와 1억3000만 명이 넘는 바이어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급의 마켓플레이스 ‘이베이’를 운영하고 있다.

황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hss@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Pension Economy

epic-Who

epic-Company

epic-Money

epic-Life

epic-Highlight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