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로 21주년을 맞이하는 ‘글로벌 소시스 홍콩’은 산업군 별로 1,2,3기로 나누어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싱 전문 전시회로, 전세계 수천개의 제조 기업 및 공급 업체가 참가하는 것은 물론, 소싱 피크 시즌인 4월에 개최되어 바이어들에게 최적의 일정을 제공, 제품 출시를 위한 최적의 플랫폼으로 여겨진다.
지난 4월 11일부터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에서 진행된 올해 전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수출 중심 전자 제품 전시회인 ‘글로벌 소시스 홍콩 컨슈머 일렉트로닉스(Global Sources Hong Kong Consumer Electronics)‘를 시작으로, 모바일 일렉트로닉스와 라이프스타일 제품들을 중심으로 진행된 2기 전시, 아웃도어 및 패션 기업들이 참여한 3기 전시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됐다.
1기 전시에는 2,091개의 기업이 3,988개의 부스를 통해 배터리, EV 충전기기, 오디오 및 헤드폰, 게이밍 제품, 컴퓨터 및 노트북, 자동차 전자 제품 등을 선보였다. 특히 중국 및 아시아 전역의 고품질 OEM/ODM 공급 업체들이 참여해 현장에서 원스톱 소싱이 가능해 현장을 방문한 중대형 바이어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전시기간 현장에는 글로벌 기업을 비롯한 180여개 지역 및 국가에서 61,985명의 바이어가 방문하며 큰 성황을 이뤘다.
1기 전시에 이어 4월 18일부터 진행된 2기 전시는 모바일 디바이스 및 주변 기기, 스마트 웨어러블, AR/VR, 모바일 및 노트북, TWS, 충전 제품, 국가관, 에너지 제품, 스마트홈, 보안 제품을 중점으로 선보이는 ‘글로벌 소시스 모바일 일렉트로닉(Global Sources Mobile Electronics)’ 전시와 스포츠, 테크 기프트, 애완 용품, 홈오피스 용품, 키친 용품 등이 전시되는 ‘글로벌 소시스 라이프스타일, 홈 & 키친(Global Sources Lifestyle and Home & Kitchen)’ 전시가 함께 진행됐다. 2기 전시는 두 전시를 합쳐 1887개 기업이 3584개 부스를 운영했으며, 180여개 지역 및 국가의 바이어 61,848명이 현장을 찾았다.
4월 27일부터 진행된 3기 전시는 캠핑 및 레져, 스포츠 용품, 패션, 패브릭, 가방, 화장품, 유아동 제품 등이 참여한 ‘글로벌 소시스 스포츠 & 아웃도어(Global Sources Sports & Outdoor)’와 ‘글로벌 소시스 패션(Global Sources Fashion)’ 전시로, 트렌드에 민감한 분야인 만큼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다수의 기업들이 참여했으며, 440개 기업이 786 부스를 운영하며 전세계 11,856명의 바이어를 만났다.
글로벌 소시스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전시 참가기업 및 바이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통상적인 무역 박람회와 달리 웹사이트, 전용앱, 온라인 전시회, 가상 전시회 등 다양한 온라인 노출과 해외 바이어를 위한 전문 비즈니스 매칭을 제공하고, 다채널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와 더불어 다양한 산업 정보를 제공하여 바이어와 공급 업체가 전시회 기간 및 전시 이전, 종료 후에도 최적의 소싱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도 전시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버추얼 쇼(Virtual Show)를 통해 전시장에 직접 참가하지 못한 바이어들도 라이브 스트리밍과 온라인 투어를 통해 소싱이 가능하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전시회 기간 동안 총 278,004 명의 해외 바이어가 전시 기업과의 소통을 진행하는 등 높은 참여도를 보였다.
행사 라이브 스트리밍의 평균 시청 시간은 12.7분으로, 라이브 스트리밍 채널을 통해 43,000명의 바이어가 693,000회 방문했고, 이를 통해 418개의 기업이 2417개의 인콰이어리를 수신했으며, 617개의 기업이 9,939명의 바이어에게 명함을 받았다.
글로벌 소시스 한국지사 정성숙 대표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싱 전문 페어인 만큼 올해 진행된 ‘글로벌 소시스 홍콩’ 전시 또한 전시에 참여한 기업과 현장을 방문한 바이어 모두에게 큰 만족을 선사했다”며, “해외 수출 발판을 마련하고 싶은 한국 기업들에게도 글로벌 소시스 홍콩 전시가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4 글로벌 소시스 홍콩 전시회’에 대한 자세한 성과는 글로벌 소시스 홈페이지 및 전시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황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h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