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중대재해예방 및 안전문화 수준과 안전보건분야의 향상을 위하여 상호 협력함에 그 목적이 있다. 양사의 안전경영 철학을 한층 더 구체화하고, 안전문화를 조직 전반에 걸쳐 뿌리내리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세이프티는 위험성평가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안전문화를 완성하고 안전보건경영에 힘을 보태기 위해 최적화된 시스템을 연구·보급하는 안전보건교육 전문기관이다. 근로자 안전보건교육 뿐만 아니라 관리감독자교육, 특별안전교육, 특수형태근로종사자교육, 법정의무교육, 어린이안전보건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교육을 진행중이며, 최근에는 지자체 관리감독자교육까지 실시를 확대하고 있다.
뿐 만 아니라 안전관리자들과 중소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스스로 보호하고, 최신 법률과 정책에 부합하는 학습할 수 있도록 AI 기반 통합 안전보건관리 플랫폼을 운영중이다.
지난 16일 처음 소개된 AI 기반 통합 안전보건 관리 플랫폼은 중대재해처벌 법률에 대응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안전보건 서류들을 해소하여 안전 관리를 혁신하고 있다. 복잡한 수기 방식에서 벗어나 안전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부담 없이 PC와 모바일로 편리하게 자동화되는 안전보건 관리 솔루션이다.
핵심 기능으로는 사업장 업무관리, 위험성평가, 안전보건 관리체계, 안전보건교육, 건강진단-화학물질 관리, 반기점검, 산업재해조사, 도급 안전관리, 수급 업체 관리, 결제함 등 사업장의 안전관리 현황 모니터링이다. 이를 통해 사업장에서는 안전관리를 처음 접하는 직원도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70종 이상의 가이드와 복잡한 위험성평가 절차를 모두 자동화하여 편리하게 위험성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온세이프티 이종은 대표는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안전보건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과 통찰을 공유하려는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의 후원사로 참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라며, "온세이프티는 기업의 자율적인 산업재해 예방 및 재해방지 활동을 돕기 위해 안전보건 관련 교육컨텐츠를 맞춤식으로 개발하고 실제 사례를 통한 학습을 강조해 왔다. 협약을 통해 안전문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더 나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