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김민석 보건복지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국회의원, 아동권리보장원, 육아정책연구소,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보육교직원 40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1부 기념식과 2부 선포식으로 나눠 진행됐다.
1부 기념식에서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어린이집 윤리강령의 개발을 통해 영유아 권리 존중이 일상화되기 위한 행동지침을 보육 현장에 보급하고, 영유아, 보육교직원, 부모의 권리가 존중되어야 행복한 보육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안심 보육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유아, 보육교직원, 부모 모두가 행복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부 다짐 선포식에서는 보육교사 2인이 ‘어린이집 윤리강령’ 전문을 낭독하고, 보육인 대표 7인이 다짐 퍼포먼스를 통해 보육현장의 직업윤리 실천 의지를 대내ㆍ외에 표명하였다.
한국보육진흥원과 한국아동권리학회가 협업하여 개발한 ‘어린이집 윤리강령’은 어린이집 안전사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보육교직원 직업윤리 및 실천지침 개발ㆍ보급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연구개발 총괄을 맡은 한국아동권리학회 한유미 회장은 “4개 분야 26개 항목으로 구성된 ‘어린이집 윤리강령’은 영유아의 권리뿐 아니라 보육교직원의 권리 증진을 위하여 개발과정에 보육교직원 대상 FGI, 델파이조사,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였으며, 보육의 질 향상뿐 아니라 보육교직원의 위상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보육진흥원은 어린이집 윤리강령을 보육교직원이 쉽게 접해 내재화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리플릿, 포스터, 달력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급할 예정이다.
한국보육진흥원 나성웅 원장은 “윤리강령이 보육교직원의 직업적 윤리의식과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는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한국보육진흥원은 올 한해 아동학대 예방, 대응 매뉴얼 개정, 어린이집 윤리강령 개발 및 보급, 스승의 날 감사 캠페인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으며, 앞으로도 보육정책 수행기관으로 모두가 행복한 보육현장을 만들기 위해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최근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해 현장 참석을 최소화해 보육교직원 50명은 줌(zoom)을 통해 참석하였다. 또한 행사 녹화영상은 12월 21일 한국보육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