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증권

피앤에스미캐닉스, 세계 유일 3-Joint 인간형 로봇 설계 기술 개발 성공...상지로봇 FDA 인증 진행 내년 시판

2025-02-05 13:02:11

피앤에스미캐닉스, 세계 유일 3-Joint 인간형 로봇 설계 기술 개발 성공...상지로봇 FDA 인증 진행 내년 시판
피앤에스미캐닉스가 세계 유일의 고/슬/족관절 3-Joint에 의한 인간형 보행재활을 실현하는 로봇설계 제어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고 제품 개발에 나선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워크못(Walkbot)은을 개발해 상용화에 나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워크봇은 세계 최초 유일의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 3-Joint 훈련을 통해 뇌졸중, 척수손상, 파킨슨병에 의한 보행장애, 다발성 근경화증, 소아마비 등의 신경학적 손상이나 근골격계 질환에 의해 보행능력을 상실한 환자들에게 개인별로 최적화된 인간형 걸음동작과 다양한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술은 지면 접촉훈련을 극대화하는 착용형 로봇기술, 인체공학적 거퇴 관절과 하퇴 관절축의 형상을 실현하는 기술, 인체 보행에서 필요한 거대한 족관절 토크를 최적의 소형 엑추에이터와 자체개발 감속기로 실현하는 기술로 구성돼 있다.

회사측은 "전세계적으로 고관절, 슬관절, 족관절의 재활훈련을 함께 제공하는 보행훈련로봇시스템은 워크봇이 유일하다"며 "족관절 구동 시스템에 의해 로봇 보행훈련시 올바른 땅짚기 훈련이 가능함으로써 지면반발력 효과(자연스러운 중력의 변화와 체중의 무게중심의 이동)를 향상시키고, 저하된 환자의 배측굴곡과 저측굴곡으로 이루어진 발목운동을 개선하여 인간의 정상보행과 유사한 올바른 보행훈련서비스를 환자에게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보행능력 상실에 따라 근육이 수축되고 관절에 변형이 생긴 환자들은 족관절 엑소스켈레톤이 구비되어 있는 워크봇 로봇시스템을 착용함으로써 신체말단부터 족관절→슬관절→고관절의 관절 회전축이 올바르게 정렬되어 올바른 자세로 보행훈련을 수행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피앤에스미캐닉스는 시장의 수요에 발맞춰 상지재활로봇인 ‘QoL(Quality of Life)’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2등급(개인용) QoL의 경우, 사용성 평가와 식약처 허가를 2025년 완료하고 해당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3등급 제품에 대해서는 허가임상시험 완료 후 KFDA와 CE, GOST-R FDA 인증을 진행한 뒤에 2026년에 시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개인용 제품에 대해서는 혁신적인 환자 상태 맞춤형 재활훈련 조건 최적화 기술을 이용해 병원/클리닉 분야와 시니어케어 분야를 넘어 홈케어 분야까지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증권팀 박진현 기자 epic@globalepic.co.kr
리스트바로가기

많이 본 뉴스

에디터 픽!

헤드라인

주요뉴스

에픽포토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