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 가격부터 인건비까지 '안 오른 게 없는 상황'이어서 제조사와 식음료 업체들은 어쩔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들도 납품가 인상에 따라 소비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인다.
소비자들은 "월급 빼고 다 오르는 것 같다"며 심상찮은 물가 인상 조짐에 우려를 나타냈다.
2일 아아이더스에프앤비는 작년 12월 30일을 기점으로 푸라닭 치킨 브랜드에서 바질페스타와 제너럴 핫 치킨, 파불로 치킨을 제외한 치킨 메뉴 10종 가격을 최대 1천원 올렸다고 밝혔다.
아이더스에프앤비 관계자는 "원재료, 임대료, 배달앱(수수료) 등 외식 산업에서 지속적인 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며 "가맹점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했다.
커피빈은 작년 12월 26일 자로 카페 모카와 더블 초콜릿 등 초콜릿 파우더가 포함된 음료 메뉴를 200원씩 올렸다. 이는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 가격 급등에 따른 것이다.
과자 제조사들은 최근 초콜릿과 팜유 등 가격 인상을 이유로 제품가 인상 결정을 발표해 대형마트와 편의점 소비자 가격에 순차로 반영됐다.
편의점 운영사들에 따르면 전날부터 초코송이(50g)는 1천원에서 1천200원으로, 참붕어빵(6입)은 4천200원에서 4천500원, 톡핑 아몬드초콜릿(43g)은 1천500원에서 1천600원, 오징어땅콩(98g)은 1천500원에서 1천600원, 단백질바프로(70g)는 2천500원에서 2천700원으로 각각 올랐다.
바프와 머거본 등 견과류도 올랐다. 바프 허니버터아몬드 등 40g 제품은 2천200원에서 2천500원으로 300원씩 올랐고, 머거본 꿀땅콩(70g)은 1천900원에서 2천원으로 100원 인상됐다.
오리온은 지난달 초코송이와 오징어땅콩 등 13개 제품 가격을 평균 10.6% 인상했고 해태제과도 홈런볼, 포키 등 10개 제품 가격을 평균 8.6% 올렸다.
동아오츠카도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용 증가를 이유로 전날 포카리스웨트와 데미소다 등 주요 제품 가격을 100원 올렸다.
이에 따라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동아오츠카의 오란씨파인비타민C와 나랑드사이다는 각각 1천400원에서 1천500원이 됐다.
포카리스웨트 캔(240㎖)과 데미소다(250㎖) 가격도 각각 1천600원에서 1천700원으로 100원 인상됐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생리용품 템포(10입) 가격은 6천800원에서 7천900원으로, 미장센 샴푸(680㎖)값이 1만7천원에서 1만8천원으로, 손세정제인 아이깨끗해 가격은 7천900원에서 8천900원으로 각각 껑충 뛰었다.
편의점의 에너자이저 건전지 17종 가격은 100∼500원씩 올랐고 숙취해소제인 HK컨디션스틱 또한 3천300원에서 3천900원이 됐다.
편의점에 앞서 대형마트들은 해태제과와 오리온 제품 가격 인상분을 작년 12월 소비자 가격에 반영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과자류의 경우 1월 중 추가 가격 인상이 결정된 품목은 없으나 중소 수입업체들이 1월 말께 가격 추이를 보고 인상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들은 또 작년 11월 20일 자로 스타벅스 커피류를 6% 안팎, 12월 1일 자로 맥심TOP 커피류를 10% 안팎, 12월 19일자로 락앤락 저장 용기 가격을 10%가량 각각 인상했다.
새해를 맞아 화장품 가격도 줄줄이 인상됐다. LG생활건강의 오휘는 전날 '더퍼스트', '프라임', '미라클 모이스처', 'W익스트림' 등 주요 라인의 제품 가격을 최대 6천원 인상했다.
에이블씨엔씨는 미샤 11개 제품, 어퓨 7개 제품의 가격을 전날부터 최대 2천원 올렸다.
아모레퍼시픽 자회사 에뛰드는 단색 섀도우 '룩 앳 마이 아이즈' 가격을 기존 5천500원에서 전날 6천원으로 500원 인상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카카오와 팜유, 로부스타 커피 등 각종 원재료 가격이 오르고 원/달러 환율까지 급등해 새해 식음료와 생필품 가격이 지속 상승할 수 있다"며 "올해도 고물가 속에 같은 제품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제공하기 위한 '가격 전쟁'이 심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유창규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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