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올해 1월 이후 배달비와 주문 수수료 등이 포함된 1인당 평균 주문 금액은 1만700원이었다.
2017년 조사 때는 1만원 미만 주문 비중이 56.7%였지만, 올해 조사에서는 47%로 10%포인트가량 감소했다. 반면 2만원 이상 주문 비중(3%→8.1%)과 1만∼2만원 주문 비중(40.3%→44.9%)은 각각 5.1%포인트와 4.6%포인트 늘었다.
또 매장(41.5%)보다 포장이나 배달로 매장 외 다른 장소(58.5%)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주문 방법은 키오스크(63%)와 전문 배달앱(15%), 자체 배달앱(10.8%) 등으로 10건 중 9건 가까이가 비대면으로, 매장 직원에게 직접 주문하는 경우는 10.1%에 불과했다.
다만 햄버거 프랜차이즈 이용 시 불만을 경험했다고 답한 소비자 169명 중 키오스크 오류 등에 따른 문제 비율이 36.7%에 달한 만큼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 종합 만족도는 버거킹이 3.81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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