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전년 대비 17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또한 132% 증가했다. 이는 아난티 창사 이래 가장 높은 실적이다.
아난티는 2021년 이후 3년 연속 매년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며 유일무이한 브랜드 가치를 지닌 국내 토종 호텔&리조트 기업으로 독보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3년 실적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운영플랫폼 개발 및 분양부문 매출은 7136억원, 영업이익은 2799억원이다. 분양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5520억원 증가했다.
작년 7월 빌라쥬 드 아난티가 오픈함에 따라 분양 실적이 매출에 대거 포함되며 아난티의 2023년 실적 상승을 주요하게 이끌었다. 분양 부문 실적 가운데 빌라쥬 드 아난티 분양 실적이 차지하는 비율은 97%다. 높은 분양 실적은 아난티가 국내 레저 시장 내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를 통해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음을 명실공히 증명해 보였다.
플랫폼운영부문 매출은 1837억원으로 전년 대비 12% 상승했다. 4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플랫폼운영부문 영업손실은 12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아난티 앳 강남, 빌라쥬 드 아난티, 아난티 클럽 제주 등 추가 시설 투자 및 신규 플랫폼 오픈에 따른 초기 운영 비용 발생에 영향을 받았다. 작년 상반기 아난티 앳 강남의 4개월 간 리모델링 공사로 인한 호텔 영업 중단, 아난티 클럽 제주의 골프코스 및 클럽하우스 리뉴얼로 인한 일회성 비용 증가, 공사로 인해 전체 코스의 절반인 18홀만을 운영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또한 빌라쥬 드 아난티 개장 준비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운영 실적 감소의 복합적 원인으로 작용했다.
2024년 아난티의 플랫폼운영부문 실적은 대거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퍼블릭으로 운영되는 3개의 호텔을 비롯해 빌라쥬 드 아난티가 올해 처음으로 온전하게 연간 운영된다. 아난티 앳 강남은 지난 6월 리모델링 후 재 오픈했으며, 빌라쥬 드 아난티와 아난티 앳 부산 빌라쥬는 작년 7월 오픈했다.
운영플랫폼 개발 및 분양부문의 경우, 빌라쥬 드 아난티 잔여 분양권 및 신규 물량 회원권이 판매 진행될 예정으로 신규 플랫폼 오픈이 없는 2024년에도 분양 부문 매출이 안정적 수치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난티의 브랜드 가치와 충성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분양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 또한 호재로 꼽히고 있다. 또한, 추후 레이크 드 아난티, 빌라쥬 드 아난티 제주 등이 완공되면 아난티의 분양 부문 매출 상승은 물론 아난티의 브랜드 가치는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아난티는 오는 28일 열리는 정기 주주 총회의 주요 안건으로 자사주 200만주 매입 및 소각을 상정했다. 해당 안건은 주주친화 정책을 강화하고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유병철 글로벌에픽 기자 e ybc@globalepic.co.kr/personchosen@hanmail.net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