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기로운 과학생활”은 지난 9월 슬기로운 과학생활(화학편)에 이어 개최하는 과학문화행사로 국민이 기초과학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한, 대덕특구 내 기초과학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과 협력하여 기초과학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기초과학 분야 중 ‘생명과학’을 주제로 나만의 기초과학콘테스트, 과학자와의 대화, 바이올로지 실험실, 연구원이 궁금해, 엉뚱한 과학실험, 영화 속 과학이야기, 기초과학 골든벨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슬기로운 과학생활 온라인 마당”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나만의 기초과학 콘테스트’는 국민들이 직접 만든 생명과학 관련 콘텐츠 영상을 보고 좋아하는 콘텐츠에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우수 영상 제작자 및 투표자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과학자와의 대화’는 오는 31일과 11월1일 ‘코로나19 백신’, ‘미세플라스틱은 어디로 갈까?’를 주제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과학자’와 실시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다.
‘바이올로지 실험실’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과학자’와 과학크리에이터인 ‘공돌이 용달‘이 작지만 큰 생명의 세계를 보여줄 재미있는 실험을 구현하였고 ‘연구원이 궁금해’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다양한 연구 활동 모습을 담았다.
‘엉뚱한 과학실험’은 과학크리에이터인 ‘1분과학’과 함께 인체의 신비 등 다소 엉뚱하지만 재미있는 실험을 보여줄 예정이며 ‘영화 속 과학이야기’는 우리가 몰랐던 영화 속 생명과학이야기를 ‘영화 속에 과학이 쏙쏙’의 저자 ‘최원석’ 교사가 들려줄 계획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참가자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이러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본이 되는 기초과학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성수 글로벌에듀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